티스토리 뷰

반응형

온열질환에 대한 증상과 종류와 예방과 대처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고온 또는 습한 환경에서 일어나는 병으로 몸의 열조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.

질병관리청 홈페이지

폭염, 태풍, 홍수 등 자연재난 행동요령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행정안전부 국민재난안전포털의 ‘국민행동요령’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.

 

https://www.safekorea.go.kr/idsiSFK/neo/main/main.html

 

온열질환의 종류와 증상

온열질환은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. 가장 일반적인 온열질환으로는 열집착, 열격전, 열쇠진이 있습니다. 각각의온열질환의 종류와 증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,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.

1. 열집착 : 몸의 발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신체 온도가 상승하는 현상, 두통, 근육경련, 혼란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.

2. 열격진 : 심한 탈수로 인해 몸의 온도 조절이 이루어지지 않아 신체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현상. 빈맥,혼미,심한입마름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.

3. 열쇠진 : 가장 위험한 온열질환으로 높은 체온과 빠른 맥박, 혼란 상태 등의 증상이 빠르게 진행 됩니다.

 

위험 인자와 예방법

온열질환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, 특정 상황에서 더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. 나이가 들면 급격한 체온 변화에 민감해지거나, 질병으로 인해 인체 열 제어 능력이 약해진 경우가 위험합니다. 또한 야외 활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.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1. 충분한 수분 섭취 : 열을 잃는 데 필요한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자주 물을 마셔야 합니다.

2. 휴식과 가벼운 음식 섭취 : 무리한 활동을 줄이고 가벼운 음식과 같은 높은 열량의 음식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.

3. 적절한 옷차림 : 경량이고 통기성이 좋은 옷을 입어 체온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.

 

질환 발생시 대처법

만약 온열질환이 발생이 의심된다면, 다음과 같은 대응 방법을 적용해보세요.

1. 서늘한 곳으로 이동 : 몸을 안정화시키고 체온을 낮출 수있는 서능한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.

2. 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기 : 수분을 보충하고 전해질을 집약시키기 위해 물이나 이온음료등을 섭취 하세요.

3. 체온 낮추기 : 압막 찜질법이나 얼음 팩 활용으로 체온을 낮출 수 있습니다.

 

온열질환은 추운 계절이 아닌 높은 온도와 습도에서 발생하므로 알맞게 대처할 뿐만 아니라 예방하여 심각한 건강 문제로 발전하지 않도록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. 

반응형